구매한 계기

개인적인 이유로 비즈니스와 관련된 책을 읽고 간접적인 경험을 쌓기를 좋아하는데,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는 용기있게 사업을 시작해서 온갖 우여곡절 겪은 이야기이다. 이 책은 책 소개 동영상을 보고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되어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가 결국 구매하게 되었다.

영어 원제는 The E Myth이고, 아마도 E가 Enterprise일 것 같은데, 영어제목의 경우 무엇을 말하려는 것인지 느끼기가 어렵다. 한국어 제목의 경우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다들 혹할 만한 제목과 부제를 참 잘 지었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감히 대담하게 이런 제목을 지었지?라는 호기심에 클릭한 뒤에 책 소개 내용을 몇번 읽고 수긍이 간다고 생각되었다.

나의 기록

읽고 난 후

내가 마이클 거버라면 회사이름을 저렇게 길게 안 지었을 것이고, 직책도 CDO같은 예외적인 이름으로 홍보하지 않았을 것 같다.  유투브 채널에 가 봐도 전문적이라고 느껴진다기 보다, 해상도나 음질이 더 좋아야 한다고 생각되었다.

사업의 철학 책표지

사업의 철학 뒷표지

마이클 E. 거버 (지은이), 이제용 (옮긴이) 라이팅하우스 2015-09-01 원제 : The E-Myth Revisited (1995년)

책소개

마이클 거버 컴퍼니의 창립자이자 CDO(Chief Dream Officer)인 마이클 E. 거버의 책. 이 책은 미국에서 출간 즉시 경영의 고전이 된 책으로, 사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 채 무작정 창업에 뛰어들었다가 이내 지옥의 고통을 맛봐야 했던 수많은 사업가들을 폐업의 위기로부터 구한 밀리언셀러다. 즉각적이고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해결책 덕분에 이 책은 전 세계 145개국에 수출되고, 29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118개 경영대학의 교과 과정으로 채택되었다.

우리 사회에는 창업에 관한 뿌리 깊은 오해가 있다. 창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위대한 이상에 헌신하는 기업가일 것이라는 낭만적인 믿음 말이다. 하지만 마이클 거버가 37년간 만나왔던 창업자들은 오히려 대부분이 기술자 출신이었다. 그들은 기술적인 일을 잘해낸다면, 그런 일을 하는 사업 전체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리라는 치명적인 가정 위에서 창업을 감행했다. 마이클 거버는 이런 치명적인 오해를 ‘기업가 신화(E-Myth)’라고 부른다.

저자는 사업 실패의 원인은 대부분 창업자가 재무나 마케팅, 운영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가 아니라 자기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지키려고 시간과 에너지를 너무 낭비하는 데 있다고 말한다. 이런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사업의 기술적인 부분을 잘 안다는 것은 강점이 아니라 약점이 된다.

이 책은 ‘기술자의 관점’에서 벗어나 ‘기업가의 관점’으로 원점에서부터 사업을 재구축하도록 돕는다. 몰두해 있던 사업으로부터 한발 떨어져, 사업에 휘둘리지 않고 사업을 지배하도록 만든다. 이 채이 제시하는 사업개발의 7단계 전략은 창업 지옥에 빠진 경영자들에게 성인기 사업의 특징인 ‘지속 가능한 사업 원형’을 갖추도록 돕는다.

목차

개정판 서문
프롤로그

제 1부 작은 기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 기업가 신화
2 ─ 기업가, 관리자, 기술자
3 ─ 유아기 : 기술자 시기
4 ─ 청소년기 : 도움이 필요한 시기
5 ─ 안전지대를 넘어
6 ─ 성인기와 기업가 관점

제 2부 사업을 보는 새로운 관점
7 ─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소기업
8 ─ 지속 가능한 사업 원형
9 ─ 사업에 휘둘리지 않고 사업을 지배하기

제 3부 철학이 있는 기업
10 ─ 사업개발 프로세스
11 ─ 사업개발 프로그램
12 ─ 주요 목표
13 ─ 전략적 목표
14 ─ 조직 전략
15 ─ 관리 전략
16 ─ 인사 전략
17 ─ 마케팅 전략
18 ─ 시스템 전략
19 ─ 사라에게 보내는 편지

에필로그 : 전 세계 기업가들의 꿈을 되찾아 주는 일
저자 후기 : 첫걸음을 내딛는 일
감사의 글

저자소개

마이클 E. 거버 (Michael E. Gerber)

기업 경영자들에게 성공적인 사업 노하우를 전수하는 마이클 거버 컴퍼니의 창립자이자 CDO(Chief Dream Officer)이다. 그는 지금까지 약 7만 명의 기업가들을 도와 그들의 사업과 인생을 긍정적으로 변모시켰다. 《Inc.》매거진은 그를 ‘세계 최고의 소기업 권위자’로 부른다. 그가 이끄는 마이클 거버 컴퍼니는 작은 기업과 벤처기업이 따르던 기존의 성공 로드맵을 완전히 낡은 것으로 만들어 버렸다. 『사업의 철학』이 출현한 이후, 미국의 거의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서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전 세계적으로도 『사업의 철학』은 지대한 영향력을 미쳤다. 145개 나라, 29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118개 경영대학의 교과 과정으로 채택되었다. 마이클 거버는 아마존 비즈니스 부문 TOP 100 저자 리스트 상위에 매해 꾸준히 선정되었으며, 그의 저서들은 경영자와 경영 컨설턴트들의 필독서가 되었다. 그는 전 세계의 수많은 사업주, 경영진, 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기업가적 관점’을 갖게 될 때 회사가 어떻게 변모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연해 왔다. 그의 메시지는 독창적이면서도 설득력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실용적이었다. 수백만의 독자와 수만의 의뢰인이 증언하듯, 그가 제시하는 해법은 사업에서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현재 그는 아내 루즈 델리아와 캘리포니아 주 칼즈배드에서 살며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