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 VPS에서 WordOps로 10분안에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구축하기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한 사전작업

워드프레스가 맨 처음에 출시되었을 때 5분 설치로 유명했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언어/기술의 장벽이 존재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10여년 전에 워드프레스가 유명하다고 해서 설치해 봤는데 설치 이후에 무엇을 해야하나 막막하곤 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대한민국에 소개되었을 때, 스마트폰 지원, 미려한 디자인 등으로 인기가 많았으나, 느린 로딩속도, 부족한 한글화 등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인력/자원이 있는 대기업이나 웹기술 전문가를 제외하고는 쉽게 구성해서 운영하지 못했었습니다.

그 당시 많은 분들이 책을 출판했고, 지금도 온라인 서점에서는 많은 책들이 출판되고 있으나, 지금은 크게 인기가 없는지 오프라인 대형 서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구축되는 사이트들은 다음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2011년 1월 13.1% 에서 2020년 1월 35.4%로 크게 증가하였고, 다른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과 비교해서도 압도적인 점유율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워드프레스만 설치할 경우 한번 클릭으로 쉽게 설치가 가능한 경우가 많으나, 설치 이후의 최적화작업은 사용자 스스로 해야 하므로, 많은 분들이 최적화하지 못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적화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빠르다고 생각하나, 검색엔진의 봇(자동화된 사이트 분석 프로그램)은 사람이 지각하는 속도보다 훨씬 더 빠른 로딩 속도를 선호합니다.

우분투 20.04 LTS에서 설치하며

apt-get update
apt-get dist-upgrade
wget -qO wo wops.cc && sudo bash wo
wo stack install

HTTP Auth User Name: WordOps
HTTP Auth Password : Password
WordOps backend is available on https://158.247.210.230:22222 or https://Production:22222

Leave a Comment